수비형 포수와 공격형 포수에 대한 정리되지 않은 생각들.


정리되지 않은 생각들.


1. 포수는 공만 받는 포지션이 아니다. 맞다. 상대팀 타자에 대한 연구도 해야 하고 우리팀 투수들의 컨디션이 지금 어떤지도 파악해야 한다. 지금 마운드에 있는 투수가 잘 던지는 공, 못 던지는 공, 잘 던지긴 하는데 컨트롤이 조금 빗나갔을 때 타석에 들어와 있는 타자에게 얻어맞을 확률, 05년의 손민한이 있을 때와 02년의 김진웅이 있을 때 리드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고 있어야 한다. 특정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는 그라운드의 야전사령관으로서 야수들의 수비까지 조율해야 한다.


2. 그러나 소위 "수비형 포수"와 "공격형 포수"의 기량 차이, 즉 팀을 승리로 이끄는 능력이 그렇게 차이가 나는지, 그리고 그만큼의 차이가 일정수준의 타격능력의 차이를 상쇄할 정도인지는 매우 의문스럽다. 한 마디로 말하면 이렇다.

수비형 포수 : 공격은 못한다. 수비는 평균보다 조금 낫다. 팀에 공격은 꽤 잘하는데 수비가 평균인 포수가 있다.
공격형 포수 : 공격은 (대부분의 경우) 상당히 잘한다. 수비는 평균 수준이다. 팀에 공격 못하는 포수가 있다.

사실 공격형 포수라고 불리는 선수가 계속 출전한다면 그건 그의 수비도 평균 이상이기 때문이다. 공격형 포수가 공격형이기 때문에 시합에 나서지 못할 정도가 되려면 수비가 "바보 수준"이어야 될 것이다.


3. 이만수 코치가 현역시절 수비를 못하는 포수였는가? 나는 이만수 코치의 현역시절 전성기를 본 적이 없다. 내가 야구를 보기 시작한 것은 1993년부터였으니까. 1993년 이후의 이만수는 수비건 공격이건 평균 이하였다. 그리고 그런 조짐은 1991년부터 서서히 나타나고 있었다. 그러나 전성기의 이만수(1982~1990년)가 그저 그런 포수였다면 삼성은 만년 2등이나마 할 수 있었을지는, 상식적으로 생각해 봤을 때, 상당히 의문이다.


4. 박경완도 마찬가지다. 박경완의 타격 포텐셜이 지금의 현재윤 수준이었다면 김성근 감독은 박경완을 키우지 않았을 것이다.


5. 한국프로야구의 단일 시즌 정규이닝은 1134이닝이다. 몇 경기 연장전을 한다 치면 1140~1150이닝이다. 자이언츠의 강민호는 혼자서 1007이닝을 포수로 뛰었다. 정규이닝 대비 88.8%이다. 잘 나가던 시절의 이만수나 김동수, 박경완 못지않은 비중이다. 물론 로이스터 감독이 "격하게 믿었을" 수도 있다. 그러나 포수로써 네 자리를 넘기는 수비이닝을 소화하는 것은 아무리 그 포수가 스물네살이라고 해도 대단한 것이다. 올 시즌 강민호의 1007이닝이 최기문의 것이었다면 롯데는 포스트시즌에 진출할 수 있었을까?


6. 때로 기록은 우리의 인식을 명쾌히 반박한다. 2008년의 김동수와 강귀태, 박경완과 정상호의 기록.

강귀태 : 603 1/3이닝 출장, 포수 마스크 썼을 때 투수 방어율 4.22, 도루저지율 .308 (28 / 63)
김동수 : 379 2/3이닝 출장, 포수 마스크 썼을 때 투수 방어율 4.84, 도루저지율 .236 (13 / 42)

박경완 : 764 2/3이닝 출장, 포수 마스크 썼을 때 투수 방어율 3.45, 도루저지율 .430 (40 / 53)
정상호 : 321 0/3이닝 출장, 포수 마스크 썼을 때 투수 방어율 2.83, 도루저지율 .333 (14 / 28)

※ 기록 출처 : ISTAT(http://www.istat.co.kr)


7. 야구선수는 경험을 통해 성장한다. 특히 "선천적인 한계점"의 측면에서는 수비가 공격보다 더욱 그러하다. 많은 사람들은 박진만을 수비 잘 하는 좋은 유격수로 알고 있다. 그러나 사실 박진만은 공격도 잘한다. 많은 사람들은 김한수를 수비 잘 했던 좋은 3루수였다고 기억한다. 그러나 사실 김한수는 공격도 잘했다. 이건 무슨 의미일까.


추신 : Mike Piazza도 마찬가지다. 도루저지 못하는 포수라면 모르지만, 그를 무슨 공격밖에 못하는 바보 취급하는 건 확실히 문제가 있다.


추신 2 : 지금까지의 생각은 야구에서 수비와 공격을 1 : 1의 비중으로 봤을 때이다. 만일 공격이 수비보다 최소 20%포인트 이상 중요하다는 세이버메트리션들의 주장을 받아들인다면, 이 글의 결론은 더욱 "특정한 포수"들 쪽으로 기울어질 것이다.



by Lucid | 2008/10/01 16:09 | Baseball | 트랙백 | 덧글(16)
트랙백 주소 : http://lucidian.egloos.com/tb/392470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at 2008/10/01 16:29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Lucid at 2008/10/01 16:34
그렇게 생각하면, 팀 방어율에서 어디까지가 투수의 영역이고 어디까지가 포수의 영역인지 알 수가 없게 되지요. 강귀태가 포수 마스크를 썼을 때도 히어로즈 투수들이 컨디션 좋을 때와 안 좋을 떄가 있었을 테니까요. ^^;
Commented by Kain君 at 2008/10/01 16:31
밸리 돌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이만수 포수에 대한 기억은 저 역시 전성기때를 보진 못해서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도루 저지 능력은 상당히 우수했다고 들은 풍월이 있습니다.
혹시 이만수 포수의 통산 도루 저지율이라던가 그런걸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까?
Commented by young026 at 2008/10/01 21:54
2007 기록집에 따르면 이만수의 통산 도루저지율은 .373입니다. 상당히 좋은 편이죠.
Commented by Lucid at 2008/10/01 16:36
안타깝게도 없는 것 같습니다. -_-;; 야구에 대한 지식이 저의 백만배는 훌쩍 뛰어넘으실 분들이 PC통신 시절부터 정리해 오신 원년부터의 기록에도 수비부문은 없더군요.

기록이 있었다면 기록을 통해 직접적으로 얘기할 수도 있을 텐데요.
Commented by 베이킴 at 2008/10/01 16:48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공격만 좋은 선수는 주전이 될수도 있지만, 수비만 좋은 선수는 주전이 될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공격이 좋은 선수는 공격력만으로 나쁜 수비를 상쇄할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수비은 엄청나게 좋은데, 공격이 안좋으면 주전선수가 되기 힘듭니다. 아무리 수비가 좋다고 한들 1할대 타율이나 2할 초반의 타율의 선수를 어떻게 주전으로 쓸수 있을까요? ^^

확실히 공격력이 수비력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공감합니다 at 2008/10/01 18:36
공감합니다. 요즘 강민호 까는 분위기가 대세이다보니까, 개나 소나 강민호를 까는데요. 한마디로 웃기는 일이지요. 야구선수는 무엇보다 공격력이 우선 아닙니까? 마이크 피아자에게 공격력이 없었다면, 그가 주전포수를 할 수 있었을지 의문입니다.
Commented by 口笛 at 2008/10/01 20:08
졸지에 많은 팬들을 개나 소로 만드시는군요? 강민호는 수비형 공격형까지 갈 선수정도도 못됩니다. 같은 팀 포수의 포심도 못받는 기본도 안된 선수에요. 마이크 피아자가 공격력 덕분에 포수로 발돋움 할수 있었지만 끝내 포수자리를 지켜내진 못한거 아닌가요?
Commented by 口笛 at 2008/10/01 20:23
그렇게 치자면 해설당시 지적했던 김성근씨도 개나 소가 되는군요. 개가 이끄는 팀보다 못한 팀들은 죄다 뭔지....
Commented by 공감합니다. at 2008/10/01 21:12
구적님이 쓴 글에는 공감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적어도 님은 "개나 소나"에 속하지 않는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제가 말하는 "개나 소나"는 야구에 대한 상식도 없이 무조건 까는 사람들을 지칭한 것이었습니다. 오해하셨다면 죄송하구요.
Commented by anakin at 2008/10/01 21:11
근데 흔히 마이크 피아자의 수비 능력에 대해서 말이 많은데.. 30대가 넘어서 무릎과 허리에 문제가 생기면서 1루로 전향하기 전까지 피아자의 수비능력에서 지적될만한건 도루저지 말고는 없습니다. 포구나 블로킹이나 괜찮은 포수였는데 국내에선 채드 크루터와 박찬호의 호흡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피아자의 수비능력이 저평가됬져. 물론 GG급 수비 이런건 아니다만 그렇다해서 지적받을만큼 나쁜 수비를 한 선수도 아닌데 강민호에 가져다 붙이기엔 피아자가 좀 불쌍하네여.
Commented by young026 at 2008/10/01 22:00
이만수는 94~96년에도 평균 이상의 타자였습니다. 94년과 96년에는 평균보다 16% 높은 OPS를 기록한 좋은 타자였고 95년에는 평균보다 조금 나은 성적을 냈습니다.
Commented by Lucid at 2008/10/02 00:02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평균이라는 말에 "이만수"라는 기대치를 넣다 보니까 그렇게 된 것 같군요. 저도 어려웠던 시절 대타로 나와서 안타를 날리는 만수 아저씨의 경기를 종종 본 적이 있습니다.

다음부터는 기록을 정확히 인용하겠습니다. :D
Commented by Hadrianius at 2008/10/02 01:04
마이크 피아자는 투수리드도 좋았지요. S급은 안되도 A급은 되던데.
도루저지 외의 블로킹, 미트질 등등은 죽어라 연습해서 다 상당수준이었습니다.
Commented by 風林火山 at 2008/10/21 13:48
루시드님이 말씀에 해당하지 않는 선수가 한명 떠오르는데요. 한화 이적후 포수 이도형이 바로 그 선수입니다. 가끔씩이기는 하지만 예외도 존재한다고 할까요
Commented by Lucid at 2008/10/21 14:49
이도형이나 이재주 같은 경우는 물론 문제가 되지요. 아주 심각하게...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