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리한 포수는 팀의 실점을 줄이는가?

2008년 가장 유명했던 투수리드. ⓒ 까를로스박



짧은 구상 정도의 글.
포수의 리드공헌도를 포수별 방어율과 같은 값으로 평가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문제다. 왜냐하면 이런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1) 한 시즌을 표본으로 삼는다 해도 표본의 숫자가 충분하지는 않다.

2) 대부분의 팀에서 포수자리는 주전 1명이 거의 출전한다. 즉, 2명 이상의 포수를 같이 측정할 만한 표본이 부족함.

3) 가장 중요한 것인데, 두 포수가 같은 투수를 데리고 경기를 했다고 해도 당일 투수의 컨디션이라는 요인이 더 중요.

4) 방어율이나 경기당 실점(RA) 등은 투수와 포수를 제외한 야수진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1번과 2번은 기록을 활용하여 포수의 리드공헌도를 측정할 때 부딪히는 가장 기초적인 문제이며, 3번이 의외로 중요한 의미를 제공하고 있다고 본다. 왜냐하면 투수의 컨디션이라는 요인이 더 중요한 것처럼 기록이 나온다는 것 자체가 사실은 포수의 리드가 투수의 방어율을 낮추는 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방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포수의 리드가 개별 투수의 컨디션 변화나 구장, 상대팀의 그날 라인업이나 전력 등 다른 요소에 비해 눈에 띌 만큼 경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면 그것은 그만큼 눈에 띄는 기록으로 구현되어야 한다. 굴뚝을 때면 연기가 나야 한다. 그런데 별로 그런 것 같지는 않다.


2006년 이전의 상황별 기록이 전무하다시피 한 한국야구는 물론이거니와 MLB에서도 이 문제는 충분히 해소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American Stathead들도 이 문제는 우물쭈물하면서 넘어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그네들이 내놓은 결론의 경향을 살펴보면,


1) (앞에서도 했던 말이지만) 기본적으로 표본이 충분하지 않다.

2) 포수의 리드공헌도를 측정하기에 방어율이나 기타 전통적인 지표들이 적합한가도 사실 의심스럽다. (어쩌라고. -_-;)

3)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분석을 하자면, 단일 시즌을 기준으로 삼으면 포수에 따라 투수들의 방어율이 조금씩 달라지는 경향이 존재한다. 그러나 웃긴 것은 올해 투수들의 방어율을 많이 낮춰 준(?) 포수가 내년에 방화를 유도하는 포수로 전락하고, 올해 불을 지른 포수가 그 다음 해에는 갑자기 엄청난 리드의 명수가 되는 등 널뛰는 경향(fluctuation)이 적지 않다.

4) 이상을 종합해 보면, 영리하고 공부를 많이 하는 포수가 판판이 놀기만 하는 포수보다 게임을 잘 이끌어 갈 능력이 있는가 없는가는 모르겠으나 그러한 능력이 게임에서 구체적인 기록이나 통계로 구현되는 것 같지는 않다. 즉, 그런 능력이 있는지 의심스럽다. 설혹 있다고 해도 게임에서 써먹을 만한지는 모르겠다.


별 도움 안 되는 예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은퇴한 이만수를 가볍게 제낀다고 많은 사람들이 (함부로) 여기는 박경완과 그의 백업포수들을 들 수 있다. 2006년에서 2008년까지 박경완과 제1백업포수의 성적 비교. 최근 3년의 기록을 구한 것은 기록을 구할 수 있는 범위가 딱 거기까지이기 때문.


2006년 박경완 804 1/3이닝 포수출전시 투수 평균자책 3.67
2006년 최경철 243 1/3이닝 포수출전시 투수 평균자책 4.73

흠 역시 명불허전의 박경완이야.


2007년 박경완 927 1/3이닝 포수출전시 투수 평균자책 3.26
2007년 정상호 207 0/3이닝 포수출전시 투수 평균자책 3.22

별 차이가 없긴 한데... 


2008년 박경완 775이닝 포수출전시 투수 평균자책 3.43
2008년 정상호 359이닝 포수출전시 투수 평균자책 2.78

어라?


물론 박경완의 리드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관점에서 생각해 보면, 박경완이 정상호에 비해 유독 불리한 환경에서 포수 마스크를 쓰고 경기를 뛰었기 때문에(바꿔 말하면 정상호가 "쉬운 경기"에 주로 출전했기 때문에) 박경완이 포수 마스크를 썼을 때 평균자책이 더 높았다고 볼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정상호가 김광현이나 채병룡, 정우람 같은 성적이 좋은 투수들과만 손발을 맞췄을 경우라든가. 게임로그까지 뒤져 볼 열의는 없긴 하다. -_-; 다만 정상호가 2년 동안 그랬을런지는 모르겠지만. 더 설득력있는 반론으로는 정상호의 이닝숫자가 박경완에 비해 확실히 적어서 표본이 충분치 않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정상호도 주전으로 부담 팍팍 줘 가면서 900이닝 동안 출전시키면 평균자책 3.50 넘게 찍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생각한다.

1) 어떤 포수가 다른 포수보다 리드가 뛰어나서 그것 자체로 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내려면 "기록으로는 보이지 않는 공헌도" 같은 것을 따질 필요도 없이, 그 뛰어남이 기록에 고스란히 나타나야 한다. 바꿔 말하면 리드가 좋은 포수가 마스크를 썼을 때 투수들의 평균자책점이나 이닝당 출루허용이 리드가 나쁜 포수가 마스크를 썼을 때에 비해 어느 상황에서건 좋은 쪽으로 나타나야 한다. 상황에 따라 폭은 다르겠지만.

2) 그런데 현실은 그런 것 같지는 않다.

3) 따라서 고영민을 상대로 한 조인성의 바깥쪽 리드와 같은 극단적인 사례가 아니라면 포수 리드의 힘은 생각보다 크지 않은 것 같다. 대충 생각하기로는, 점수로 환산하면 후하게 쳐서 15경기당 1점 정도 되지 않을까? 물론 근거는 없다.



기록이라는 요소를 배제해도 두 가지 이야기를 더 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1) 상식적인 이야기이고 누구나 수긍하는 점인데, 유독 포수리드와 관련된 이야기가 나올 때면 아무도 말하지 않는 주제. 포수가 리드하는 대로 매번 정확히 공을 던질 수 있는 투수가 도대체 존재하기는 하는가? 모든 투수가 전성기의 Maddux나 이상목 정도의 제구력을 갖추지 못하는 이상 그럴 것 같지 않다. 그러니까, 아무리 포수가 리드를 잘 해도 투수가 실투를 하면 그것으로 끝이다.

2) Leonard Koppett가 그의 명저 <야구란 무엇인가>에서 했던 이야기의 바리에이션. Lou Boudreau가 Ted Williams Shift를 처음 고안했을 때 그는 당장 수비의 천재로 일컬어졌다. 그 시대에만 해도 수비 시프트란 Boudreau나 Ozzie Smith, 요즘으로 치면 Omar Vizquel 레벨의 명 수비수들이나 머릿속에 그려볼 만한 전략이었기 때문이다. 데이터 야구가 활성화되지 않았던 시절에는 그 정도 수준이 되는 선수라야 예측수비를 할 수 있었고, 시프트도 만들고 했던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수비 시프트의 개념도 널리 퍼져 있고, 평균 정도 되는 야수들이라도 자료 분석에 의해, 혹은 벤치의 지시에 의해 타자마다 수비위치를 조금씩 바꾸거나 한다.

포수리드도 마찬가지다. 박경완이 1960년대에 그렇게 자세하고 수준높은 분석 레벨의 포수 수비를 펼쳤다면 그의 가치는 굉장히 높았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모든 구단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미팅을 가지며, 배터리 코치가 포수들을 데리고 타자들을 어떻게 상대할 것인가에 대해 의논한다. 한 타자에 대한 공략법은 그 타자가 약점을 극복하기 전까지 일정한 패턴으로 존재한다. 그 패턴을 어느 정도 익혀 놓기만 하면, 그리고 투수가 제대로 던진다면, 2004년의 Barry Bonds 같은 선수가 아닌 다음에야 그럭저럭 상대할 수 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날수록 영리한 포수가 리드에서 점하는 우위는 점점 줄어들고 있을지도 모른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 SK 포수들의 기록은 ISTAT(http://www.istat.co.kr)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by Lucid | 2008/12/15 04:28 | Baseball | 트랙백 | 핑백(2) | 덧글(25)
트랙백 주소 : http://lucidian.egloos.com/tb/401210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상실의시대 : '방법론의 기여.. at 2008/12/15 17:40

... 영리한 포수는 팀의 실점을 줄이는가?포수의 리드 공헌도를 평가하기 어려운 이유에 대한 글이다.방법론의 기여가 '포수의 리드가 팀에 부여하는 기여'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많다는 점 ... more

Linked at Lucidian World :.. at 2009/06/02 11:18

... 이런 글</a>을 쓴 적이 있는데, 강민호 관련 이야기가 자꾸 나와서 다시 생각났다.저 글을 썼을 때나 지금이나 내 기본적인 생각에는 변화가 없다. 즉,1) 포수의 기량 혹은 멘탈적인 요인이 매우 중요하다면 멘탈까지 갈 것도 없이 매년마다 기록에 일관되게 뚜렷이 나타나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 (이것은 역시 팀에는 좋은 수비를 가진 포수가 있어야 한다는 주장보다 훨씬 보수적인 생각이다.)2) 기억은 기록보다 불완전하고 결정적인 순간만을 기억한다. ... more

Commented by 켈리 at 2008/12/15 04:58
음.. 뭐 포수의 투수리드야 알수 없는거라 수치화 시키기는 어렵겠지만요...(사실 실투가 포수잘못인지 투수잘못인지는 베터리만 아는 일이죠...) 극단적인 예로 올 시즌 초반 기아타이거즈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김상훈 부상당하고 백업포수로 바뀌면서 팀방어율 확 뛰었던것 같은데요..(물론 타선이 죽쑤던 분위기도 있었지만 김상훈 부상당하기 전에는 선발 방어율은 괜찮았던거 같던데 말이죠)
Commented by Lucid at 2008/12/15 05:05
KIA 투수들의 월별 방어율은 4월 4.65, 5월 4.01, 6월 4.13으로 초반에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그 시점에서 방어율이 급격히 올라갔다면 백업포수의 역량부족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것이 백업포수의 역량부족 문제인지 하필 그 타이밍에 KIA 투수들이 삽질을 해서인지는 정확히 판단할 수 없고 결론적으로 후자의 영향이 더 크지 않나 하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Commented by 켈리 at 2008/12/15 05:32
아 그게 어디선가 신문기사를 본거 같아서 찾아봤더니 이런게 있었더군요...
http://osen.freechal.com/news/view.asp?code=G0805060028

김상훈이 초반에 낙마해버린게 10게임.. 그러니까 4월 극초반이라 비교군으로는 수치가 적네요... 다만 신기한건 뒤로갈수록 방어율이 좋아진건데.. 이건 차일목의 렙업이라고밖에 볼수 없는건가요..ㄷㄷ
Commented by Lucid at 2008/12/15 14:35
렙업으로 볼 수도 있지만 "평균으로의 회귀"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초반의 극단적인 값이 차차 제자리를 찾아가는.
Commented by 빌리밥 at 2008/12/15 08:49
포수가 그렇게 중요하면 투수보다 포수의 연봉이 더 비싸야 하지 않겠느냐고 했던 어떤 분의 이야기가 생각나네요.
Commented by Lucid at 2008/12/15 14:35
평균 이상의 실력을 갖추고 공수겸장인 포수라면 높은 몸값을 받아야죠. 드무니까...
Commented by 花郞 at 2008/12/15 09:04
클러치히터는 정말로 존재하는가?

와 비슷한 화제가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네요

개인적으로는 통계화하기는 어렵고, 대부분의 [클러치히터로 보이는] 선수들은 실제 클러치히터가 아니라 [럭키 히터]에 불과하다고 보지만 극히 일부의 클러치히터는 진짜 있다고 생각합니다.

포수 리드도 그렇지 않을까요?
Commented by Lucid at 2008/12/15 14:37
영리한 포수는 분명히 있을 겁니다. 다만 통계적으로 그 차이를 명확히 밝히기 어려운 면도 있고, 더욱 중요한 것은, 그 차이가 여러 다른 효과에 상쇄되는, 여러 가지 요소 중의 하나뿐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죠.
Commented by Hadrianius at 2008/12/15 09:45
사실 박경완이 변화구 위주의 리드를 너무 고집한 면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겜로그를 제가 좀 뒤져보겠습니다...(결과론일 가능성이 무쟈게 높겠지만)
Commented by Lucid at 2008/12/15 14:36
리드는 가위바위보 같은 거라서, 김성근 감독과 초등학생이 가위바위보를 하는데 김성근 감독은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해서 신중하게 가위를 냈지만 초등학생이 아무 생각없이 주먹을 내면 지는 거죠. 이런 면도 있습니다. ㅎㅎ
Commented by 크라켄 at 2008/12/15 10:49
결국은 투수가 포수가 요구하는대로 잘 던져워야 모든 통하죠
가까운 예를 들어 이번 한국시리즈떄 경완옹이 몸쪽 직구를 승부구로 많이 썼는데
(이는 두산 선수들이 변화구를 노리고 온 것을 역으로 찌른 배합이었습니다)
사실 그거 제구 못하면 그냥 홈런이죠 뭐;;;
Commented by Lucid at 2008/12/15 14:40
허허실실과 허즉실실즉허의 문제가 확실히 있죠. 제구가 잘 되어도 문제. 박경완은 똑같은 코스로 네 번이고 다섯 번이고 던지게 하는 허를 찌르는 리드를 자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최근에는 이것도 하나의 패턴으로 읽혀져서 생각만큼 잘 통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Commented by mochacake at 2008/12/15 11:51
투수리드가 없어서 안 될 정도는 아니지만,
조바깥처럼 환상적인 수준(난 엘빠인데..ㅠㅠ)만 아니면,
그러니까 중간만 가면, 그 이상은 투수의 제구문제겠죠.
Commented by Lucid at 2008/12/15 14:38
조인성의 저 바깥쪽 리드도 운이 없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Commented by 키세 at 2008/12/15 14:15
SK의 어떤 투수 중에 박경완 선수가 리드를 하면 (대 선배이기 땜시 -_-;) 부담감이 커져 오히려 제구가 잘 안된다고 말 한 것도 들은 적이 있습져..

글고, 또 좋은 예시가 코시에서 리드를 박경완이 했을터인데 김광현의 제구 문제로 광현이 떡실신.. 당했죠?(...) 거기다가 SK의 볼배합은 박경완이 전부 다 하니.. 백업 포수가 출전해도 볼배합은 자기가 지시 할 때도 많다고 기사를 본 적이 있던 거 같은데 -.-;


그래서 저는 포수는 투수 리드보다 도루저지율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함다.
박경완의 도루저지율은 ㅎㄷㄷ
Commented by Lucid at 2008/12/15 14:38
재미있는 것이, 포수의 도루저지율도 조금씩 변합니다. 작년인가 재작년인가의 박경완의 도루저지율은 거의 신경현 수준이었죠. 그런데 올해는 4할 이상입니다.

잘 드러나지 않는 점도 있습니다. 모든 팀은 중요한 순간(실점 위기라든가...)에 감독이나 배터리코치가 직접 사인을 낸다는 것이죠.
Commented by 크라켄 at 2008/12/15 14:53
경완옹의 포수 리드 저지율이 작년과 올해의 차이가 나는건
우선 경완옹의 몸상태의 문제도 있지요 작년엔 무릎이 안 좋아서
이래저래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올해는 그나마 좀 나았고요

그리고 투수들의 차이가 클겁니다
07년도 김성근 감독님이 부임한 이래 투수들한테 무던히 기본기를 강조하는데
그중 하나가 퀵모션이고 하나 둘씩 빨라지기 시작했죠
그게 08년 들어와서 꽃을 핀것 같습니다 아직도 그게 잘 안돼는 선수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많이들 퀵모션이 향상 되었죠
Commented by Lucid at 2008/12/15 15:02
말씀하신 대로 도루저지의 문제는 투수의 책임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Piazza 레벨이 아니라면.
Commented by Anakin at 2008/12/15 15:28
조바깥 조바깥 하지만 까놓고 생각해보면 엘지에서 몸쪽공 요구하면 호무란 쳐달란 배팅볼 안던질 투수가 있을런지. 신기하게 봉미미가 나오는날엔 안까이더군여. 강민호 리드로 아무리 욕먹어도 손민한 나오는날엔 욕 안먹고 김상훈 아무리 욕먹어도 윤석민 나오는날엔 욕 안먹습니다.

사실 본문에 하셨던말 예전 모 커뮤니티에 했던 말인데 거기 달렸던 댓글이랑 여기 달린 댓글이랑 비교해보는게 꽤 재미있네요.. ㅋㅋ
Commented by Lucid at 2008/12/15 15:52
세간에서 이야기하는 포수의 역할은 감독의 역할론과 비슷한 면이 있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이런 말을 일정수준 이상 오픈된 커뮤니티에서 하면 다구리를 맞더라구요. ㅎㅎ
Commented by cavin at 2008/12/15 17:45
IT에 방법론이라는 롤이 있는데 포수의 리드와 비슷합니다.
방법론의 기여가 '포수의 리드가 팀에 부여하는 기여'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많아서서 통찰을 얻기위해 쓰신 글을 IT용어로 변환해 봤습니다. :)
Commented by Lucid at 2008/12/15 17:50
변변찮은 글인데 감사합니다. 그러나저러나 그 쪽에 완전 문외한인지라 블로그에 가서 글을 읽어 봤는데 눈이 팽글팽글 돌아가는군요. @_@
Commented at 2008/12/15 17:49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Lucid at 2008/12/15 17:52
아닙니다. 괜찮습니다. ^^ 그러니까, 방법론이 능력을 초월할 수는 없다는 뜻인가요? @_@;
Commented by 히데오 at 2008/12/15 20:01
재미있는 글 잘 봤습니다. 야구의 Data라는게 워낙 상대적인 부분이라... 뭐라 단정짓기는 어려운 부분 같습니다. 그것을 방어율이라는 허점이 많은 지표를 기준으로 분간하기는 더 어려운 부분이 있는거 같습니다. 올시즌 KIA에 박경완이 있었다고 해서 포스트시즌에 진출 했을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노련한 포수가 좋은 리드와 쓸만한 포구력을 보여준다면 투수에게 심리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클거 같습니다. '팀이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서는 좋은 포수가 있어야 한다.' 라는 점은 필요조건 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